발전기규정
발전기 설치자료
예방정비계획
사업실적
발전기 용량
· 비상출력 : 정격출력에 대한 110% 과부하 출력으로 평균 부하가 70~75% 년간 사용 500 시간 한도 운전
· 연속출력 : 1시간 이상 연속 운전 출력으로 연간 평균 사용 부하가 70~75% 되는 출력
– KW = KVA x 0.8 (역율)
· 출력기준 : 760㎛Hg , 25℃, 상대습도 30%
· 연속출력 : 1시간 이상 연속 운전 출력으로 연간 평균 사용 부하가 70~75% 되는 출력
– KW = KVA x 0.8 (역율)
· 출력기준 : 760㎛Hg , 25℃, 상대습도 30%
발전기 전압
· 표준사양 (3¢4w) : 208/120V , 220/127V , 380/220V , 440/254V
· 주문사양 (3¢3w) : 고압 3300V , 6600V
– 3¢4w의 전압표기법 : 정격전압/상전압 또는 정격전압만 표기(정격전압=선간전압)
· 주문사양 (3¢3w) : 고압 3300V , 6600V
– 3¢4w의 전압표기법 : 정격전압/상전압 또는 정격전압만 표기(정격전압=선간전압)
회전수 및 주파수
주파수 | 회전수 |
---|---|
60Hz | 1800 |
50Hz | 1500 |
동체형식
형식 | 회전계자형 (회전자 : 돌극계자형) | 절연등급 | H 종 |
---|---|---|---|
여자방식 | 자여자, 브러쉬리스 | 보호형식 | IP 21 (방적보호용) |
상 | 3¢4w(고압은 3¢3w) | 환기방식 | 자체통풍 |
역율 | 0.8 | 베어링종류 | Single Ball Bearing |
극수 | 4 극 |
교류발전기 성격
구 분 | 사 양 |
---|---|
정격전압 | 60Hz : 110,220,380,3300,6600V / 50Hz : 100,200,400(415),3300,6600V |
정격주파수 | 60 또는 50Hz |
정격용량 | 보통 KVA로 표시. 발전기 세트 출력은 KW로도 표시함 |
정격역율 | 늦은 역률(지상) 80%로 함 |
정격부하 | 연속부하 |
상선수 | 1) 3¢3w 2) 3¢4w |
회전속도 (동기속도) | 동기발전기 이므로 엔진의 회전속도와 일치함 60Hz : 1800rpm / 50Hz : 1500rpm |
별치형 탱크 : 490ℓ , 990ℓ는 선택사양
사용환경
주위온도 : -10℃~40℃
상대습도 : 85% 이하
고도 : 표고 1000m 이하
설치조건
1) 먼지, 모래, 진동, 화학가스 및 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영향이 없을 것
2) 엔진 및 동체에서 발열되는 열량을 충분히 냉각 될 수 있도록 환풍장치가 원활 할 것
상대습도 : 85% 이하
고도 : 표고 1000m 이하
설치조건
1) 먼지, 모래, 진동, 화학가스 및 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영향이 없을 것
2) 엔진 및 동체에서 발열되는 열량을 충분히 냉각 될 수 있도록 환풍장치가 원활 할 것
냉각방식
Radiator 부착 수냉식 (열교환 방식은 Option임) |
열교환 방식은 환풍이 곤란하고 지하수 및 냉각수 공급이 원활한 장소에서 사용되며 소음시설에도 |
유리하나 일반적으로 설치공사비가 고가임 |
보호기능
윤활유 압력저하 : 0.6kg/㎤ 이하
냉각수 과온 : 95℃ 이상 또는 103℃ 이상
엔진 과속도 : 정격의 120% 이상
시동실패 : 3회
과전압 : 정격전압의 110% 이상 (100~150%)
저전압 : 정격전압의 90% 이하 (90~60%)
과전류 : 정격전류의 120% 이상 (110~150%)
냉각수 과온 : 95℃ 이상 또는 103℃ 이상
엔진 과속도 : 정격의 120% 이상
시동실패 : 3회
과전압 : 정격전압의 110% 이상 (100~150%)
저전압 : 정격전압의 90% 이하 (90~60%)
과전류 : 정격전류의 120% 이상 (110~150%)
시험검사 및 특성
검 사 항 목 | 검사내용 및 조건 | 규 정 치 | 비 고 |
---|---|---|---|
1.구조 및 외관 | 누유,누수 및 손상여부 단자,접속부분상태 결선 Numbering Engine Oil량 | 없을 것 양호할 것 도면과 일치될 것 Level Gauge의 상,하한선 내에 있을 것 | |
2.시동시험 | 수동(Manual) 자동(Automatic) | Key S/W에 의해 Cranking후 30초 이내 시동 상용전원 정전시 Cranking후 30초 이내 시동 | 별치형은 P.B로 시동 |
3.부하시험 | 연속운전 및 부하변동운전 100%→0%→25%→50%→75%→100% | 양호할 것 | 각부하별 10분 |
4.과부하시험 | 110%부하에서 1시간동안 운전 | 양호할 것 | 110%부하 (비상출력) |
5.전압조정범위 | 정격전압 | 정격전압의 ±5% 이상 | |
6.전압변동율 점변(Steady State) 순시(Transient State) | 점변 - 전부하에서 무부하 또는 무부하에서 전부하로 점변 전압변동 순시 - 전부하에서 무부하 또는 무부하에서 전부하로 급속 부하변동시 전압변동 | ±2.5%(변동폭 5%) 이내 최대전압 변동율 30% 이내 복귀시간 2초 이내에 변동폭 6% 이내일 것 | C,T & Reactor 취부시는 20% 이내 |
7.주파수변동율 (변동폭) | 전부하에서 무부하,무부하에서 전부하로 부하 변동시 주파수 변동율 | 정격 주파수의 5% 이내 | |
8.온도상승시험 | 동체 온도가 포화상태까지 부하 시험 후 온도상승 상태 | 고정자권선 : 100℃이하 계자권선 : 100℃이하 Bearing : 40℃이하 Frame : 70℃이하 | 저항법 저항법 온도계법 온도계법 |
9.과전류시험 | 정격의 150% 전류통전 | 15초동안 통전하여 이상이 없을 것 | |
10.파형왜형율 | 무부하 정격전압에서 | 정현파의 10%이내 | |
11.절연저항 | 온도포화 상태에서 | 전기자 각상권선과 대지간 : 3㏁이상 계자권선과 대지간 : 3㏁이상 | K.S |
12.단락비 | 무부하특성, 단락시험 | 0.4이상 | |
13.내전압 | 전기자 각 상 권선과 대지간 계자권선과 대지간 | 2E+1000V(최저1500V) E : 정격전압 10Ex(최저1500V) Ex : 계자전압 상기와 같이 통전하여 1분동안 이상이 없을 것 | |
14.과속도시험 | 정격속도의 120% 회전수로 운전 | 1분간 운전하여 기계적으로 이상이 없을 것 | 보조회로 시험으로 대체 |
15.보호회로 | 냉각수 온동상승 윤활유 압력저하 엔진과 속도 | 95℃ 이상 또는 103℃이상 0.6kg/㎤ 이하 정격속도의 120%이상 | Engine 정지 Bell울림표시 Lamp점등 |